본문 바로가기
반려견 정보

강아지 예방접종 왜 필요할까요?

by 도전적인 시월이 2023. 2. 27.
728x90
반응형

강아지 기초 예방 접종 시기와 추가 접종, 광견병 주사 매년 맞아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예방접종 비용이 부담스러울 수도 있지만 각종 바이러스성 질병 감염 예방을 위해서는 반드시 맞추셔야 합니다. 

 

 

 

강아지 예방접종 왜 필요할까요?

강아지들은 태어나고 어미의 초유를 먹고 자라면서 면역 항체의 98% 정도를 공급받게 되는데 생후 45일이 지나면 면역력이 점점 약해집니다. 치료약이 없거나 치료가 어려운 바이러스성 질병을 예방하기 위하여 예방 접종이 필요합니다. 예방접종이 되어 있는 동일한 질환에 감염 즉시, 체내에서 그 질환에 대항하는 항체 형성을 도와주어 그 질환에서 회복되게 만드는 것이며 최고의 효과를 위해서 생후 16주 전에 백신 접종을 마쳐 항체를 생성해 주어야 합니다.

 

 

강아지 예방 접종의 종류

종합백신(필수)
코로나 장염(필수/선택)
켄넬코프(필수)
광견병(필수)
인플루엔자(선택)

 

종합백신 (DHPPL/DHPPi)

혼합백신 주사 또는 종합백신이라고 불리기도 하며 DHPPL은 5종 예방 접종이고, DHPPi는 총 4종에 대한 예방 접종입니다.
* 두 예방접종의 차이점은 렙토스피라 포함 여부에 차이가 있습니다. DHPPL 혼합백신은 1회의 주사로 5종의 강아지 전염병 동시예방 (홍역, 간염, 파보장염, 파라인플루엔자, 렙토스피라)

DHPPL 혼합백신의 경우 생후 6~8주부터 시작하여 2주 간격으로 5차례 실시하며, 이후 매년 1회 추가 접종하여 일정 수준의 항체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 DHPPL의 경우 생후 12주 이하의 강아지에게는 권장하는 않는 곳도 있어 수의사 선생님과 강아지의 상태, 컨디션을 확인하고 상담 후 적절한 시기에 접종하는 것이 좋습니다.

 

코로나 장염

백신 코로나 바이러스성 장염은 다른 동물의 분비물이나 배설물로부터 옮겨지는 강아지에게는 치명적인 전염병으로 구토, 혈변 또는 설사와 열이 나고 식욕이 떨어지는 증상이 나타나는 질병입니다. 코로나 장염백신은 생후 6~8주부터 2주 간격으로 2차례 실시하며, 이후 매년 1회 추가 접종하여 항체를 유지시켜 줍니다.

 

켄넬 코프 백신

켄넬코프(전염성 기관지염)는 강아지들이 많이 모여 있는 곳에서 공기를 통해 감염되며 심한 기침과 동반하는 기관지염을 일으키며, 폐렴으로 발전하기도 하는 질병으로 잘 낫지 않는 전염병입니다. 생후 8~10주부터 2주 간격으로 2차례 실시하며, 이후 매년 1회 추가 접종하여 항체를 유지시켜줍니다.

 

광견병

강아지와 관련되어 사람과도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 질병으로 신경에 친화성이 있는 바이러스성 질병으로 사람에게도 옮길 수 있는 질병입니다. 증상으로는 초기에는 큰 불안감, 주위환경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으로 알려졌고 병이 진행되면 외부 자극에 과민반응을 보입니다. 접종시기는 16주 때 1회 실시하며, 이후 매년 1~2회 추가 접종하여 항체를 유지시켜 줍니다.

 

인플루엔자

사람과 마찬가지로 신종플루 의 경우 호흡기 질병으로 점염성이 강하고 심하면 사망에 이를 수 있는 질병입니다. 2주 간격으로 2회 실시하며, 이후 매년 1회 추가 접종하여 항체를 유지시켜줍니다.

 

 

강아지 예방접종 일정

  순 서 예방접종명 추가 접종
기초 접종  분양 시 면역증강제 종합백신
+
코로나장염
+
켄넬코프
+
광견병
+
신종플루


→ 년 1 ~ 2회
1차 (6주) 종합백신 1차 + 코로나 장염 1차
2차 (8주) 종합백신 2차 + 코로나 장염 2차
3차 (10주) 종합백신 3차 + 켄넬코프 1차
4차 (12주) 종합백신 4차 + 켄넬코프 2차
5차 (14주) 종합백신 5차 + 신종플루 1차
6차 (16주) 광견병 + 신종플루 2차
특별 접종 항체 검사 : 5차 접종 2주 후
곰팡이 백신 :기본접종 완료 후 2차까지 접종
심상 사상충 예방 : 월 1회, 예방약 투여 전 심장사상충 감염 여부검사
외부 기생충 예방 : 월 1회(년중) 옴, 벼룩, 진드기 등 외부 기생충 예방 및 치료

 

아기 강아지의 예방접종은 보통 6주차부터 시작됩니다. 예방 접종을 하면 접종한 백신에 대한 기록을 남기게 되는데 생후 6주 이후 강아지를 입양하시는 경우 이 백신 기록을 잘 확인하시고 필요한 접종을 이어서 하셔야 합니다. 앞으로 다닐 동물병원을 선택하신다면 해당 병원에서 반려동물 건강수첩이나 접종 시기에 따라 알림 문자도 보내주고 있으니 걱정은 안 하셔도 됩니다. 

 

함께보면 도움이 될만 한 글

☞ 강아지가 먹어도 되는 과일과 먹지 말아야 할 과일

 

반응형

댓글